Information

기상 직후 아침 물 한 잔, 이런 물은 독이 됩니다.

갓혁:) 2024. 1. 9. 11:03
728x90

물은 우리 몸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는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그만큼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줘야 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을 마시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때 찬물을 마시면 오히려 건강에 역효과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기상 직후 물 한 잔, 노폐물 배출에 효과

 

728x90


기상 직후 마시는 물 한 잔은 건강에 여러 도움이 됩니다.
공복에 물을 마시면 혈액‧림프액 양이 늘면서 노폐물이 배출될 수 있고, 장운동이 촉진돼 배변 활동이 활발해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자는 동안에는 땀이나 호흡 등으로 체내 수분이 최대 1L씩 배출되는데, 이때 혈액 점도가 높아지면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기상 직후 물을 마실 경우 혈액 점도가 낮아져 이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을 소화할 때 열량이 소모되기 때문이죠.
물을 마신 뒤 생기는 포만감은 과식도 예방합니다.
논문에 따르면, 식사 20분 전 물 두 컵을 마신 사람들은 마시지 않은 사람들보다 약 2kg을 더 감량했습니다.

 

◇찬물은 오히려 소화 장애 유발


다만 갑자기 찬물을 마시면 자율신경계가 과도하게 자극돼 부정맥 등 심장 이상이 생길 위험이 있으며 우리 몸이 정상 체온으로 올리는 데 불필요한 에너지를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기초대사량이 떨어진 상태에서 찬물을 들이키면 체온이 감소하고, 위장 혈류량이 떨어지면서 소화액 분비가 저하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상 후 공복에는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또 물을 마실 때는 여유를 갖고 천천히 마시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이 있고 뇌동맥류나 뇌출혈을 경험한 환자가 물을 빨리 마시면 뇌 혈류량이 갑자기 증가해 뇌혈관이 파열되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적어도 5분 이상 시간을 두고 천천히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영양제, 약효 최대로 높이는 시간 타이밍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챙겨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언제 먹느냐에 따라 약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느 시간대에 어떤 영양제를 먹는 게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지용

godhyuk.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