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사후피임약, 언제 복용해야 가장 효과있나

갓혁:) 2023. 10. 17. 05:00
728x90

비급여의약품 중 가장 많이 처방된 의약품은 사후피임약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마약류, 오·남용 우려 의약품이 처방되지 않도록 시범사업 지침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사후피임약은 긴급 피임제로서 한시적 요법으로 이용되어야 합니다.
신체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는 호르몬 제제로,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절대 일반적인 피임방법을 대신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언제 먹어야 효과 있을까요?
사후피임약은 무방비한 성관계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 이내에 즉시 투여하여 임신의 가능성을 낮추는 약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란, 나팔관 운동성과 자궁내막 등의 변화로 임신의 가능성을 낮춥니다.
사후피임약의 종류는 2가지로 나뉘며 성분에 따라서 약리작용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728x90

레보노르게스트렐,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


레보노르게스트렐(Levonoregestrel)은 자궁경부의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가 이동하기 어려워지게 만듭니다.
또한, 소퇴성 출혈로 자궁내벽을 허물어뜨립니다.
레보노르게스렐은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급증하기 전에 투여되어야 효과가 있는 약물이므로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울리프리스탈, 성관계 후 120시간 이내에 복용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제인 울리프리스탈(Ulipristal)은 배란 전에 투여됐을 때, 프로게스테론 수용체에 결합하여 난포 파열을 연기시켜 배란을 억제 또는 지연시킵니다.
또한, 정상 자궁내막을 변화시켜 착상을 저해하며, 낮은 확률로 이미 착상된 수정란을 파괴하기도 하여 생명윤리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울리프스탈은 다른 사후피임약에 비해 성관계 후 복용 가능 시간이 120시간 이내로 비교적 깁니다.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투여할수록 효과가 높아지므로 최대한 빨리 복용합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월경주기 동안 어느 때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하였을 때는 바로 1정을 추가로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연고 등 약 이렇게 보관하시면 큰일납니다.

집안의 약상자나 화장대 서랍을 열면 연고 한두 개쯤 적당히 찌부러진 상태로 들어있습니다. 몸 어딘가 가벼운 찰과상이나 염증이 생기면 그 연고를 집어 들고 유효기간을 살펴봅니다. ‘아직

godhyuk.tistory.com

 

300x250